본문 바로가기

종목 News

기관 순매수 상위 10종목 : 하이트진로(000080) 출시하는 신제품마다 연일 대박행진

출처 : 미래에셋대우 카이로스 72415:55 기준



하이트진로가
(000080)가 출시하는 신제품마다 연일 대박행진을 이어가며 지난 19723일 레이더스탁 AI파인더가 특이점을 포착하였다.

레이더스탁’ AI파인더에 의하면 723일 당일 거래되었던 312,341주 중 기관이 113,560주를 순매수하며 강한 매수세를 보였는데 이는 일일 거래량 비율기준, 기관 순매수 상위 10종목에 포함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이트진로는 지난 3월과 4월 각각 맥주신제품 테라와 소주신제품 진로이즈백을 선보였다. 신제품 테라청정 라거라는 이미지를 앞세워 출시 39일만에 100만상자 돌파하며 맥주 브랜드 중 출시 초기 가장 빠른 판매속도를 기록했다. 이후에도 판매에 가속도가 붙으며 100일만에 1억병을 판매 기록을 세웠다. 이에 멈추지 않고 이후 4월에는 소주 신제품 진로이즈백을 연달아 선보이며 연간 목표량이었던 1000만병 판매를 출시 2개월만에 돌파하는 등 출시하는 신제품마다 연일 대박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보답하듯 하이트진로의 주가도 연일 상승세를 보이며 꾸준히 오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신한금융투자 홍세종 연구원은 신제품들의 연이은 흥행을 앞세워 시장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고, “테라의 판매호조는 기존하이트의 감소분을 상쇄하고도 남을 것이라며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전문가들이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함에 따라 기관계 투자자들이 하이트진로(000080)723당일 거래량 312,341주 중 113,560주를 순매수하며 뚜렷한 매수세를 보였으나, 레이더스탁 AI파인더는 다른 의견을 제시했다.

 

레이더스탁 AI파인더의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일일거래량 기준, 기관 순매수 최고치를 기록한 최근 100종목 분석 결과, 1주일 후 평균 -1%하락, 1개월 후 평균 -6%하락, 3개월 후 평균 -7%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레이더스탁 AI가 제시하는 숫자가 일반적인 개인투자자에 예상과는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관에서 뚜렷한 매수세를 보이면 주가는 당연히 상승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보여지는 숫자가 진실이고 그 진실은 일반적인 예상과는 다를 수 있다.

레이더스탁 AI파인더가 보여주는 데이터는 일반 HTS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와는 다르게 차별화되어 있고 그래서 특별하다. 특히 이번에 제시한 거래량에 대한 데이터의 경우 일반HTS에서 제공되는 거래량과는 다르게 통상적인 순매수 데이터가 아닌 기관의 순매수만을 따로 수치화하여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특별하고 의미가 있는 데이터라고 볼 수 있다.

 

레이더스탁 AI파인더 빅데이터에 의하면 실제로 최근 같은 이벤트를 겪은 100여개의 종목들은 평균적으로 기관이 당일 전체 거래량의 3/1에 달하는 주식을 대량매수하자 오히려 소폭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물론, 평균치의 값이기 때문에 상반된 모습을 보여주는 소수의 종목도 분명히 존재한다. 여기서 주목할 점레이더스탁이 제시하는 시각은 기관이 순매수를 하여도 일반적으로 예상하는 만큼 주가가 상승하지 않는다거나 오히려 소폭 하락하는 약세를 보인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일반적인 개인투자자들은 기관이 순매수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소폭 하락하면 이미 고점을 찍고 하락세에 진입하는데 내가 너무 늦게 편승한 것은 아닌가라고 생각하며 손절하고 매도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개인투자자들의 막연한 예상에서 비롯되는 손실을 최소화하고 AI의 빅데이터를 이용해 진실된 숫자를 근거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플케이션이 바로 레이더스탁이다.

 

이제 혼자만의 막연한 예상이나 추측이 아닌,

정확한 숫자를 기반으로,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투자해보는 것은 어떨까?

 

- AI로봇증권앱 레이더스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