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파인더

상승예측과 하락경고에 같은 종목이 나왔어요. 오류인가요?

안녕하세요? 레이더스탁 입니다.

오늘은 AI파인더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AI파인더의 AI예측(상승예측, 하락경고)은 머신러닝 기반의 변동성 예측 알고리즘입니다.

10일이 내 10%이상의 변동성을 보일 종목을 찾아, 상승방향의 상승예측과 하락방향의 하락경고로 제공해 드립니다.


오늘 AI예측에서는 ETN 레버리지와 인버스가 같이 방향, 상승예측에 동시에 발생되었는데요.

이 부분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안내 드립니다.








레버리지와 인버스가 같이 나오는데 맞는거에요?

심지어 같은 종목이 상승예측, 하락경고에 함께 나오는 경우도 있던데, 이건 완전히 오류인거죠?


오늘 발생된 예측을 보고 AI파인더를 이용하시는 고객님들께서 주신 질문입니다.



질문에 답변을 먼저 드리자면, 결론적으로 오류가 아닙니다.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인공지능에 학습을 시키기 위해서는 기계가 학습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듭니다. 

레이더스탁의 AI예측 모델은 향후 10일 이내에 10% 오를 것인지, 하락할 것인지를 학습시키고 이 학습된 결과를 바탕으로 예측이 진행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예측 머신은 당일 12시가 넘으면 새로운 데이터를 학습하면서 오늘 발생한 데이터를 이용해서는 자신이 학습한 내용에 기반하여 모델에 부합되는 종목을 찾습니다. 


그런데 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면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특정종목이 향후 10일 이내에 10% 오를 수도 있고 동시에 10% 내릴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면 상반된 것처럼 보이는 결과를 내놓습니다. 


인버스와 레버리지가 동시에 나오는 현상도 같은 맥락입니다. 

지수 역시 위 아래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측되어 향후 10일 이내에 위 아래 모두 10% 움직일 수 있다고 판단되면 인공지능은 이러한 결과를 내놓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현상을 발견하신다면 이 종목은 변동성이 매우 크겠구나 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처음에 모델을 만들고 테스트 할 때는 매수자를 위하여 상승 예측, 해당 종목 보유자를 위해서는 하락 경고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두가지를 모두 넣었습니다만 많은 분들이 하락보다는 상승에 훨씬 관심이 많으시고, 실제 매매에도 잘 활용을 하고 계셨습니다.


따라서 향후에는 레이더스탁의 AI파인더의 AI예측은 상승 중심으로만 개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서비스에 혼란을 드린 점 이해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